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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무거나 (Anything)

KiCAD 코일 그리기

AutoCAD를 사용해 .DXF 확장자의 형태로 코일을 디자인하여 KiCAD에 설계한 벡터 디자인을 넣어줄 것이다.

[ AutoCAD : HELIX 명령 ]

[ HELIX ] 라는 나선 그리기 명령을 실행한다. 이후 내경, 외경을 지정하고 최종 속성 값에 T 명령 설정을 통해 코일의 감은 횟수를 지정한다.

[ 나선그리기 세부 명령 ]

해당 레이어의 객체는 3D 모델링을 위한 객체 구조로 그려져 있기 때문에 KiCAD에서 그래픽 도구를 통해 불러오면 오류가 발생한다. 따라서 해당 모델링 객체를 2D 변환하는 구조화 작업이 필요하다.

[ explode 명령을 통해 2D 객체화 ]

[ Explode ] 명령을 통해 객체를 2D의 조각조각된 객체로 분리화한다. 분리가 된 코일 객체들은 하나의 그룹화된 객체가 아닌 폴리선의 연결성분으로 이루어질 것이다.

[ .dxf 확장자로 저장 ]

확장자를 유의하여 저장하고 KiCAD의 PCB 툴에서 해당 파일을 그래픽 요소로 불러보자

[ 불러오기 ]
[ 라우트의 두께 설정 ]

생성할 레이어와 기타 상세스펙을 설정하고 라우트의 너비를 설정하면 코일이 만들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양 끝점에 패드를 추가한 뒤 추가한 각 패드와 코일 객체를 순서대로 클릭하여 속성에 붙여넣기를 클릭한다.

이렇게 새로운 footprint를 만들어 사용하거나 즉석으로 만들어 pcb 내부에 코일을 만들 수 있다.

KiCAD는 스크립트를 사용해서도 나선형 코일을 많이 만드는데 이게 더 간단하고 빠른것 같아서 기록해본다.